원문: http://www.nngroup.com/articles/search-not-enough

“검색이 있는데 내비게이션이 필요할까?”

아닌 이유 5가지:

1 검색을 하려면 검색 범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그런 지식이 없으면 알맞은 검색어를 키워드를 고안하기가 어렵다.

가령 잔디깎이를 사는 경우 원하는 결과를 찾으려면 잔디깎이의 종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내비게이션이 큰 도움이 된다.

2 검색을 하려면 기억력을 써야한다

무슨 키워드로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를 기억하면서 키워드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목표를 사이트가 이해하는 검색어로 옮겨적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

내비게이션은 기억을 인지로 대체한다. 기억하지 않아도 현재 자신의 위치를 그냥 보기만 하면 알 수 있다.

3 상호작용 비용이 든다

검색을 하려면 검색어를 고안해야 할 뿐 만 아니라 타이핑도 해야 한다. 타이핑의 비용은 크다. 자동완성이 이를 보완할 수는 있지만, 검색어가 간단한 경우에나 가능하다. 자동완성이 제대로 구현된 사이트도 별로 없다.

4 검색 결과는 보통 구리다

검색 엔진이야 매우 복잡한 알고리듬과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동원하기 때문에 대충 검색어를 쳐도 좋은 결과를 돌려주지만, 일반 사이트는 그렇지 않다.

5 사용자는 검색에 능숙하지 않고, 어떤 원리로 검색하는지도 모른다

제이콥 닐슨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는 검색에 능숙하지 않다. 검색 엔진이 무엇을 검색하는지도 잘 모른다.

그래서 신발 사이트에서 이렇게 검색하는 사용자도 있었다:

245 사이즈 검은색 정장용 로우힐

어떤 사이트들은 문자열을 파싱해서 적절한 어트리뷰트와 연관을 짓지만, 구현이 대체로 조야해서 엉뚱한 결과를 돌려준다.

심지어 검색 결과가 없는 경우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