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블로거 활용팁] 메타블로그를 활용해 손쉽게 자신의 글을 알리자
저도 처음 설치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생각이 나네요. 매일 글을 열심히 썼더랬죠. 정성들여 쓸내용을 기획하고 정보를 수집해서 멋지게 글을 포스팅! 그러나 이 글이 사람들에게 일단 노출이 되어야 빛을 발휘하겠죠? 네이버나 다음의 블로그라면 해당 사이트에서 자주 노출시켜 주기 때문에 좀 낫겠지만, 설치블로그는 몇가지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활용할줄 알아야 합니다.(참고: 설치형 블로그란 무엇인가?)
제가 말씀드릴려는 메타블로그는 이미 수천만을 넘어선 블로그들의 글들을 모아 정리, 분석하여 노출시켜주는 사이트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블로그들의 ‘아고라’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많은 경우 어떤 이슈에 대한 블로거들의 주장이나 생각들이 이곳에 모아지고, 여론을 형성하곤 합니다. 때문에 언론사들도 이런 메타사이트에 자신의 기사들을 송고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이트들이 생겨났으나 몇개만 말씀드리자면, 블로그 코리아, 믹시, ‘다음‘의 블로거뉴스, 오픈블로그 등이 있습니다.(메타블로그 모음) 그 중 믹시라는 메타사이트는 누가 날 추천하는지, 내가 어떤 글을 추천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믹시 정도만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나머지는 비슷한 체제이므로 하나만 알면 다 하실 수 있을 겝니다)
믹시에 가입하고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의 주소를 등록하면, 글을 발행할 때마다 믹시로 글이 전송되게 됩니다.(물론 몇가지 절차를 거치셔야합니다) 발행된 글을 5분동안 최근 글에 노출이 되는데, 누군가가 추천을 하게되면 더 오랫동안 노출이 되고, 많은 추천을 받으면 인기들로 분류되어 특정한 곳에 더욱 장시간 노출되게 됩니다. 질좋은 글들을 만들어내고 잘 노출시키는 법만 익힌다면, 자신도 하나의 미디어가 될 수 있는 거겠죠.
위의 블로거처럼 믹쉬는 추천을 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합니다. 물론 믹시 사이트에서 제공을 받아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해야겠죠. 오른쪽의 사이드바에는 나를 추천해주는 블로그들과 내가 추천하는 블로그들이 노출됩니다.
이어서 주요 메타블로그에 가입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잘 소개해놓은 포스트들을 링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