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트21 웹사이트는 눈에 크게 보이지는 않겠지만 자잘한 개선들을 계속 해 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 최근에는 좀 큰 개선을 했어요. 혹시 눈치 채지 못하셨나요? 

검색이 달라졌습니다.

위의 것이 예전 검색창이고,

이것이 새로운 검색창입니다. 일단 검색창 안에 있는 귀찮은 설명이 사라져서 깔끔해 졌습니다. 차이는 뭐가 있을까요?

검색어를 치다가 커서가 사라지는 현상을 없앴습니다

예전에는 검색창이 완전히 로딩될 때까지 시간이 걸렸습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는데, 처음에 웹사이트에 들어오면 “기본 검색”으로 세팅돼 있다가 “구글 검색”으로 바뀌게 돼 있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창에 검색어를 치다 보면 갑자기 커서가 사라지는 일도 종종 벌어졌습니다.

이렇게 기본 검색이 우선 세팅돼 있다가 구글 검색으로 바뀌는 형태였죠.

그러나 이제는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이것만 해도 멋지죠?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닙니다.

검색 결과 화면을 새로고침해도 검색 결과가 남습니다

예전에는 검색을 하면 뭔가가 화면을 덮었습니다. 새로고침을 하면 검색 결과는 사라졌습니다. 

이렇게 화면을 덮는 것처럼 검색 결과가 떴습니다.

지금은? 검색을 하면 화면이 전환되면서 검색 결과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뭔가로 화면을 덮는 게 아닙니다. 따라서 새로고침을 해도 검색 결과가 유지됩니다. 아래는 새 검색에서 마르크스로 검색을 한 결과입니다.

새로운 검색에서 마르크스로 검색한 결과. 뭔가 덮는 형식이 아니라 그냥 검색 결과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검색 결과의 URL을 그대로 복사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가 고유하게 생겼으므로, URL을 그대로 복사해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르크스로 레프트21에서 검색한 결과라고 이렇게 링크를 클릭하게 만들 수 있는 거죠.

날짜순 검색도 구글 검색을 이용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빨간 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보이시나요? 정렬 기준을 저기서 세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검색어와의 관련성에 따라서 검색 결과를 정렬하도록 했습니다. 클릭을 하면 날짜순 정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날짜순으로 정렬한 결과입니다.

정렬 기준이 날짜로 표시되고, 최신 기사 순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예전에는 날짜순 검색은 레프트21의 기본 검색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완전히 구글 검색만 이용하도록 한 것이죠.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으면 굳이 이해하려고 노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그렇다고요 ㅋ

이미지 검색 가능

또 하나의 보너스 기능, 이미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이미지 검색 결과입니다. 위에서 빨간 표시한 부분이 보이시나요? 거기를 누르면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조금 남은 이야기

사실 구글 맞춤 검색(Custom Search Engine, CSE)을 좀더 연구를 해서 활용을 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았습니다. 검색 결과가 현재 창을 덮는 식으로 나오는 건 저도 맘에 안 들었거든요.

구글 맞춤 검색의 새로운 기능을 추적하던 중, 자신의 페이지에 검색 결과를 표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나왔다는것을 알고 바로 적용을 시도한 것입니다. 사실 바꾼 것은 5월 말이었으니까 눈치 빠른 분들은 이미 알고 있으셨겠죠.

앞으로는 필자별 검색이나 집중이슈, 기획연재, 리뷰 검색 등 몇몇 검색들을 추가해 볼 생각입니다. 물론 빨리 될 거라고 기대하지는 마시고요 ㅋ

그럼 앞으로도 발전하는 레프트21 사이트, 지켜 봐 주세요! 

그리고 하나 더, 새로운 검색이 맘에 드신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 ㅋㅋㅋㅋ 어떤 점이 어떻게 맘에 드는지 남겨 주시면 금상첨화겠죠?

또, 검색 관련 제안이 있으면 남겨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