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해 보려고 했던 것인데, 오늘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삼아 해 봤는데 잘 되네요.

바로 동의어 검색입니다.

예컨대, ‘맑스’로 검색했을 때 ‘마르크스’가 검색이 안 된다면 좀 짜증날 겁니다. 레프트21에는 이런 단어가 좀 있어요. ‘그람시’와 ‘그람쉬’, 뭐 몇 개 있죠.

기본 검색은 그래서 동의어 처리를 했는데 구글 맞춤검색은 되는 것도 있고 안 되는 것도 있고 그랬어요. 예컨대, ‘고대’로 검색하면 ‘고려대학교’도 검색이 되요. 하지만 마르크스로 검색하면 맑스가 검색되지는 않았어요. 정리하자면, 구글이 기본으로 동의어처리 해 주는 것만 되고, 우리가 따로 설정해 오진 않았다는 것이죠.

△'고대'로 검색한 장면입니다.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고려대학교와 고대가 모두 검색되죠. 이건 제가 따로 설정한 게 아닙니다. 구글이 기본으로 처리해 주는 거예요.

구글 검색은 정확히 ‘보통 사람들이 자주 쓰는 용어’를 기준으로 똑똑한 거죠.

그런데 오늘, 우연히 구글 맞춤검색에 동의어 설정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글 내용의 일부에 나온 덕에 알게 됐죠.(구체적인 설정 방법은 ‘구글 맞춤검색 동의어 설정’을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시험삼아 ‘맑스’와 ‘마르크스’를 동의어로 처리했습니다. 그런데 아래 보시는 것처럼 잘 작동합니다.

필요한 동의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한꺼번에 처리해 버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