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좀 부탁을 드리려고 합니다.

꽤 많은 분들이 레프트21 기사를 고정적으로 퍼가서 블로그에 올리고 있으십니다. ^^

더 많은 사람들이 레프트21의 목소리를 접할 수 있는 통로가 되기 때문에 저희는 기사 퍼 가는 것을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이것도 레프트21이 거의 비영리로 신문사를 운영하기 때문에 환영할 수 있는 입장이 되는 것이겠죠.)

기사 퍼가기 효과 극대화 하기

그런데, 레프트21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읽게 하고 싶다면, 이렇게 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빨갛게 테두리 친 부분 보이시죠?

이번에 부탁을 드리기 위해서 새로 만든 부분입니다.

저 부분까지 긁어서 블로그나 카페, 개인 홈페이지 등에 붙여 넣어 주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붙게 된답니다.

짜잔~ ^^ 레프트21로 연결되는 링크가 생겨나게 됩니다.

아울러 레프트21이 택하고 있는 ‘정보공유 라이선스 2.0:영리금지‘라는 저작권 정책도 함께 붙게 됩니다.

댓글로 문의가 있었는데, 저작권 정책 때문에 불안감이 많으신 것 같아서 필요한 조치를 했고, 위 상태대로 퍼가시면 레프트21의 저작권 정책에 완전히 부합하게 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당연히 영리목적 등 불건전한 목적으로 퍼가는 건 안되겠죠. ^^)

(단, 크롬의 경우는 기사제목은 생기지 않고 Left21.com만 생깁니다. 익스플로러와 파이억폭스에서는 기사제목과 저작권정책까지 붙는 걸 확인했고요. 사파리, 오페라는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 OTL;;)

사실, 제가 이 아이디어를 처음 생각한 것도, 기사를 퍼간 다음 출처를 적는 분들이 있는데 그 분들 수고도 덜어드리려는 의도도 있었습니다. 수고도 덜고, 레프트21 링크도 확실히 걸리게 하고. 일석이조라고 생각한 것이죠.

이렇게 하면 어떤 도움이 되나요?

두 가지 도움이 됩니다.

첫째, 검색엔진에서 레프트21 기사의 순위가 올라가게 됩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인데요, 링크가 많이 된 페이지는 검색엔진 순위에서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어떤 논문의 질을 판단할 때, 그 논문이 다른 논문에 얼마나 많이 인용됐는지를 평가 요소로 삼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구글이 검색엔진을 만들 때 많이 링크된 기사는 많이 도움이 되는 기사라고 생각을 하고 검색 알고리즘을 짠 것은 유명하죠. 구글의 검색엔진이 일단 현존하는 최고의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많은 검색엔진들이 구글의 알고리즘을 참고했을 것이고, 링크가 많이 걸리면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순위에서 레프트21 페이지들의 순위가 상승하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레프트21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둘째, 레프트21에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고, 레프트21의 존재를 사람들이 각인할 수 있게 됩니다.

블로그에 기사를 옮겨놓음으로써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들에게 기사를 읽히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블로그에 모든 기사를 옮겨 놓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레프트21에는 7500여 개의 기사가 있고, 대부분은 주옥 같은 기사들이죠. 검색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사람들이 사이트를 직접 방문해서 기사를 찾아 본다면 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블로그에서 기사 하나만 읽고, 그냥 지나치기보다는 레프트21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사를 읽을 기회를 얻게 되면, 레프트21 방문자에게도 좋고, 레프트21에도 좋은 것이라고 생각해요.

블로그 곳곳에 퍼진 기사들을 레프트21 홈페이지와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나온 아이디어인데, 어떻게 괜찮은가요?

그럼, 오늘은 이만 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