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좀더 많은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해서 성능 개선을 하려고 노력할 때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법입니다. 레프트21 홈페이지도 마찬가지죠. 저희 초보 웹마스터들이 하루에도 몇 개씩 사소한 오류를 잡아내고 있지만, 수많은 사용자분들의 수많은 눈을 능가할 수는 없겠죠. ^^

트로츠키가 쓴 《러시아 혁명사》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옵니다.

혁명을 저지하려는 자들이 음모를 꾸미고 있을 때, 이들이 모의를 하는 집 하인인가? 누군가가 이것을 소비에트 1에 알립니다.

이를 두고 트로츠키는 “혁명은 모든 곳에서 숨쉬고 있었다”고 썼나? 뭐 여튼 그런 식으로 썼습니다.

이는 집단적 경험의 위력과 중요성을 모두 보여 주는 예라고 생각합니다. 혁명이 살아 숨쉰 건 아니겠죠. 혁명의 주체인 노동자 대중이, 그 전에 없었던 능동성을 보이며 움직였던 것입니다. 노동자 대중은 모든 곳에 스며있었기 때문에, 한마디로 그들이 세상을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에, 음모 모의까지 다 들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음모를 모의했던 귀족들은 그 전까지 하인들의 귀를 신경쓸 필요가 없었고, 혁명 때도 그런 관성이 남아있었던 것이죠.)

홈페이지 오류를 한 곳으로 집중하는 것에까지 이런 거창한 예를 갖다 붙이는 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생각이 났습니다. ^^

이런 예까지 든 것은, 레프트21의 발전을 바라는 분들이 더 많이 능동적으로 홈페이지에 대해 고민하고, 그 고민을 여기에 담아 주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레프트21 홈페이지는 계속 발전하겠죠.

웹사이트 오류신고/제안 바로 가기

Notes:

  1. 노동자 평의회 - 러시아 혁명 당시의 노동자 평의회가 스탈린의 소비에트와 완전히 다른 민주적 조직이라는 것은 알고 있으시죠?